우리 집안 곳곳에 퍼져 있는 곰팡이는 아토피, 기침, 천식, 고열 등을 유발하는 무서운 존재입니다. 곰팡이가 있는 환경을 그대로 방치하게 되면 질병에 걸리게 되고, 심지어 사망에 이를 수 있다고 합니다.
그래서 오늘은 우리 집 벽지, 화장실, 싱크대 등 집안 곳곳에 생긴 곰팡이를 손쉽게 제거하는 방법에 대해 알려 드리고자 합니다. 간단한 방법으로 정리해 보았으니 지금 당장 실천해 보시기 바랍니다.
1. 실내 온도, 습도 관리
무엇이든 예방이 가장 중요합니다. 온난 다습한 환경을 좋아하는 곰팡이가 자생하지 않도록 아래와 같이 온도와 습도를 관리해 주세요.
- 실내 온도 : 20~22도 (창문 환기, 에어컨 활용)
- 실내 습도 : 40~60%
2. 벽지 곰팡이 제거하기
벽지에 생긴 곰팡이는 우리와 밀접한 공간에 있기 때문에 반드시 제거해 주셔야 합니다.
- 순서 1 : 분무기에 알코올과 물을 1:4 비율로 섞어 담아주세요.
- 순서 2 : 분무기의 알코올을 곰팡이가 있는 부분에 뿌려주세요.
- 순서 3 : 약 10~15분 뒤 마른걸레로 벽지를 닦아주세요. (젖은 걸레 사용 금지)
- 순서 4 : 드라이기로 물기가 남아있는 벽지 부분을 완벽히 말려주세요.
3. 화장실 곰팡이 제거하기
화장실 세면대, 욕조 주변과 타일 사이의 줄눈을 보시면 쉽게 검은색의 곰팡이를 보실 수 있을 거예요. 이처럼 화장실은 물기 제거가 어려워 곰팡이가 번식하기 좋은 장소입니다. 그래서 화장실은 다른 곳보다 신경 써서 관리해 주셔야 합니다.
- 순서 1 : 베이킹파우더와 식초를 섞은 물을 행주에 적셔서 곰팡이를 닦아내 주세요.
- 순서 2 : 물기가 없어지면 양초를 곰팡이가 있었던 부분에 문질러 주세요. (양초의 파라핀 성분이 곰팡이 증식 억제)
4. 싱크대 곰팡이 제거하기
싱크대에 생긴 곰팡이는 남자분들 군대에서 해보신 것처럼 하면 효과가 좋습니다.
- 방법 : 치약을 곰팡이가 생긴 곳에 발라주세요. (치약의 계면활성제, 연마제, 불소 성분이 곰팡이 증식 억제)
5. 수건 곰팡이 제거하기
곰팡이가 핀 수건으로 얼굴을 닦게 되면 피부염이 생길 수 있으니 더욱 주의하셔야 합니다. 만약 수건에서 냄새가 나거나 색이 얼룩져 있다면 곰팡이를 의심해 보셔야 합니다. 곰팡이가 핀 수건은 빨래를 해도 없어지지 않으니 다음의 방법으로 제거하시기 바랍니다.
- 순서 1 : 과탄산소다 한 스푼을 끓인 물에 넣고 섞는다.
- 순서 2 : 곰팡이가 생긴 수건을 과탄산소다 물에 넣고 20~30분간 기다린다.
- 순서 3 : 세재로 손빨래를 한 후, 햇볕에 빠작 말린다.
다이소 등 시중에 파는 곰팡이 제거제를 사용해서 곰팡이를 제거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하지만 집에 있는 간단한 재료로 곰팡이 제거제를 만들어 사용해 보면 재미도 있고 뿌듯함도 생기니, 오늘 한번 시도해 보시는 건 어떨까요?